Windows Update for Enterprise (WSUS Offline Update)

2017. 6. 26. 15:24Case by Case

안녕하세요? Holmes.J 입니다.

Microsoft 밥을 먹으면서 자꾸 3rd Party Tool을 소개하면 안되는데...
IT admin 들이 고민하는 부분을 옆에서 보면서 아쉬운점이 많아서 official하게 소개할 수 없는 부분은 블로그에 쓰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하는 Tool까지 하면 어지간한 환경에서 Windows Update 관리하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금융권을 중심으로 요즘 모든 기업들이 망분리를 필수적으로 하고 있고 덕분에 Internet으로 직접 연결이 안되다보니 WSUS 등을 도입하기 위해서 문의가 많이 들어옵니다. 문제는 WSUS로 update를 하다보면 실패도 많이 나고 한정된 Downtime 시간 내에 업데이트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또한 어떤 서버는 아예 Network 자체가 연결이 안되고 자신의 할일만 묵묵히 하고 있는 서버도 있습니다.

이런 서버들을 관리하는 환경에서 업데이트 해야할 파일이
100여개가 넘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회사에 신입사원이 10여명이 들어왔는데, 새로 구입한 PC를 셋업하라고 했더니 하루 종일 Windows Update 창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WSUS Offline Update 라는 Tool 입니다. (http://download.wsusoffline.net/)

화면에 보이는 바와 같이 Windows 7/8.1/10, Windows Server 2008R2/2012R2/2016을 모두 지원합니다.

Office 2010/2013/2016도 지원하구요.

오래된 Windows Vista/Server 2008도 지원하네요.

게다가 가장 특장점으로 생각되는 부분은 WSUS Offline Update라는 이름 답게, ISO Image로 만들거나 USB로 저장하는 Option을 제공합니다.

사용법은 상당히 simple 합니다. 다른 버전은 hotfix 개수가 많아서 Windows 10/Server 2016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화면에서 필요한 옵션을 체크하고 Start를 누릅니다.

Command 창이 뜨면서 Wget으로 Windows Update 사이트에서 알아서 받아옵니다.
Linux/Unix 쓰시는 분들 입장에선 익숙한 화면이죠?

모두 다운로드 받고 나면, Client 폴더에 저장이 되므로, Client 폴더를 복사해서 Update할 서버로 복사하거나, USB 저장을 선택해서 특정 폴더를 지정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실행은 Client 폴더에서 UpdateInstaller.ex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심플한 메뉴가 나오고 Start만 누르면 모두 설치완료!